기본정비 상식

자동변속기 관리 요령

최고관리자 0 296 2020.01.22 12:04
안녕 하세요?
베리 입니다..
간단하게 나마 자동차 자동변속기 관리 요령에 대해서  먼저 다루어 보려 합니다.

자동변속기 는 관리하기 나름 입니다..물론 운?뽑기 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는 있을수있겠지만요..

우선 자동변속기 운행중 좋지 않은 운전습관에 대해서 몇가지 알려 드릴게요..

1. 초기 시동시 바로 D,R로 넣고 출발은 금물 입니다..가장 좋지않은 습관입니다.
    최소한 10~30초 정도는 예열이 필요합니다.엔진도 마찬가지 이지만 변속기는 유압으로 움직이는 구조이기에
    유압라인에  오일이 공급되기도전에 작동을 시키면 마모및 솔레노이드의 마찰로인해서 변속기의 고장을 초래 합니다

2.D또는 R 레이지에 작동후에도 최소 1~2초 정도후에 가속 페달을 작동시켜 주행하시어야 됩니다.
  이는 유압라인에 원하는 타켓의 클러치에 오일이 공급후에 가속을 해야지 마찰계수가 충분히 전달이되어 주행이 가능합니다.
  바로 출발을 하시면 변속 충격과 함꼐 해당 클러치는 마모가 시작이 됩니다..

3.주행중 가속 페달을 지속적을 밟고 계셔야 합니다.
  꼭 크루즈 컨트롤을 키고 주행하는것처럼 일정한 가속페달을 밟기를 권합니다..
  간혹 택시를 타보면 기사닌꼐서 가속 페달을 ON/OFF 개념으로 작동 하시는 분들이 계신데.
  이는 자동변속기에 엄청 나게 큰 문제를 유발하는 운전 습관 입니다.

4,내리막 길에서 중립으로 뺴고 주행하시는 습관역시 절대 금기 입니다.
  내리말길에서 중립으로 기어를 뺴게 되면 일차적으로 이차량은 자연 증속을 하게 됩니다.
  이떄 변속기내부에서는 오일 윤활이 재대로 이루어지질 않습니다.또한 감속시에 엔진 브레이크 기능을 사용할수가 없서
  문제가 발생이되기도 하며 가장큰 문제는 절대 연비에 도움이 되질 않습니다.
  오히려 다시 D에 위치해야하는 문제로인해서 비 정상적인 변속 패턴을 인지하게되어 문제가 발생이됩니다.
  연비에 도움이 죄질 않으니 삼가해야 합니다.

5.신호 대기중에 중립이나 P모드로 변황 한다.
  음~~ 이부분은 문제라기 보다는 관리 요령중 하니 입니다.
  우선 기본적인 습관은 그냥 D에 위치해서 브레이크로 정차하고계시길 권해 ㄱ드립니다.
  이유인즉 P.R.N.D 모드를 반복적으로 작동을 하시면 잦은 유압의 변화로인해 고장의 원인이 될수있으며
  미세한 연비에 효과는 볼수있으나 그 연비의 효과가 변속기 수리 비용보다는 적은 금액 입니다.
 

간단하게 몇가지를 적어 보았습니다.

다음에는 자동변속기의 아주 기본적인 작동 원리를 다루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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