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ERI 작업보기

싼타페 DM 4WD 2속 3속 봉기 불량으로 인한 6단 자동변속기 수리

최고관리자 0 713 2020.07.24 14:37

안녕하세요?

신종합미션 미션쟁이입니다.

오늘 작업일기는 싼타페 DM입니다..

이 차량은 입고시 변속이 불가능한 상태로 입고가 되었습니다.

이렇게 변속이 전혀 안되기 전에는 3단 구간에서 울컥 거리면서 RPM만 오르는 증상이 간헐적으로 발생을 했으며

며칠 전 쿵~하는 진동과 함께 변속이 전혀 안되는 증상으로 입고를 하셨네요..

우선 하나씩 점검을 실시 합니다.

 

105e34d35688ab1f5eb5731ae6f21f02_1595568140_6685.jpg 

GDS 진단기 상으로는 2단 3단 동기불량이 검출이 됩니다.

오일을 점검을 실시하니... 에휴... 오일 상태도 역시 심각합니다.

이렇게 2속 3속 동기불량이 검출 되는 이유는 미션내부 볼트가 풀리면서 발생이 되는

6단 미션의 고질적인 문제이기도 합니다.

우선 미션내부 기계적인 부분에 문제가 있다는 것은 확인이 되었으니 바로 미션을 탈거를 합니다.

 

105e34d35688ab1f5eb5731ae6f21f02_1595568141_4126.jpg

 

심각한 오일 상태 입니다.

4WD 모델이다 보니 시간이 다소 걸리는 점이 있지만,

그런데 이 6단 변속기는 간혹가다 등속 조이트가 빠지질 않아서 고생하는 경우가 종종 있어요..

이번 차량은 다행히 등속 조이트가 쉽게 빠져서 다행입니다.

 

105e34d35688ab1f5eb5731ae6f21f02_1595568142_1314.jpg

 

이제 미션이 탈거가 마무리 되었네요...

오일색이 변색이 된 이유는 내부 틀러치가 파손이 되면서 디스크가 심각하게

타버려서 발생이된 전형적인 6단 미션의 고장 증상입니다.

 

105e34d35688ab1f5eb5731ae6f21f02_1595568142_8529.jpg

4WD 데후는 그래도 다행이 크게 갈리지는 않았네요..

대게 4WD의 데후가 갈리면서 4WD의 기능을 하지 못하는 차량이 대부분인데.

이 차량은 다행입니다.

 

원인은 나왔네요.

초기에 의심했던 바로 그 부분입니다.

클러치를 고정하는 볼트가 풀리면서 페스톤이 깨져 버리는 그런 악순환이 발생이 되어

일어나는 증상입니다..


105e34d35688ab1f5eb5731ae6f21f02_1595568143_5385.jpg

나머지 작업 사진이 없네요.

이렇게 클러치와 모든 디스크를 교환하고 작업을 마무리합니다..

시운전을 통해서 문제가 없음을 확인을 하고 출고를 도와드립니다.

현대 파워텍 6단 미션의 고질적인 문제를 모두 수리를 하고 정상적으로 운행이 될 때는 기분이 아주 좋죠..

이제 슬립 및 변속 충격 걱정하지 마시고 즐거운 운행 하시면 됩니다..

멀리에서 찾아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105e34d35688ab1f5eb5731ae6f21f02_1595568144_2831.jpg

, , , , ,

Comments

1661-8667
월-금 : 10:00 ~ 19:00, 토/일/공휴일 휴무
런치타임 : 12:00 ~ 13:00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